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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용자의 인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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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용자의 인권
창녕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이용자의 인권침해예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. 이에 우리복지관은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.
인권 또는 인간의 권리란?
인간이 때문에 당연히 갖는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
인권침해란?
국가기관 또는 개인이나 단체가 인간으로서 가진 권리 혹은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(자유권, 평등권, 사회권, 참정권, 청구권)을 침해하는 것
인권침해 유형
  • 차별로 인한 인권침해
    • 성별, 연령, 성정체성, 결혼지위,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
    • 종교,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
    • 사회적 신분, 학력, 장애, 가족상황, 병력 등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
    • 출신 지역, 출신 국가, 출신 민족, 피부색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
  • 자유권을 보장하지 않은 인권침해
    • 사생활과 통신, 개인정보를 함부로 간섭하는 행위
    • 종교나 신념, 양심에 따라 행동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표명할 권리를 제한하는 행위
    • 집회·결상의 자유,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함부로 제한하는 행위
  • 폭력으로 인한 인권침해
    • 기합, 체벌, 가혹행위, 구타 등의 신체적 폭력을 가하는 행위
    • 폭언, 욕설, 모욕 등의 언어적 폭력을 가하는 행위
  • 교육권 및 노동권을 보장하지 않는 인권침해
    • 안전하고 적절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
    • 합당한 노동의 보수를 주지 않거나 최저임금에 미달하는 보수를 지급하는 행위
창녕군장애인종합복지관 인권침해 예방
  • 이용자들의 인권보장을 위해 복지관 운영지침에 ‘이용자인권지침, 권익옹호지침’을 마련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.
  • 이용자들에게 이용자의 권리에 대한 교육을 위해 ‘이용자 인권교육’을 제공합니다.
  • 복지관 전 직원은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인권침해 및 이용자 학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교육 실시 및 이용자 인권보장에 대한 서약을 합니다.
  • 복지관은 프로그램 진행 전 이용자 욕구조사를 통해 이용자의 의견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.
  • 복지관 관리 및 운영, 서비스 제공에 있어 이용자 입장에서 불편요인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도록 이용자 고충처리 지원제도와 이용자참여위원회를 운영합니다.
창녕군장애인종합복지관 인권침해 대응방법
  • 학대 및 인권침해 받았다고 생각되시는 경우 직원에게 상담신청
  • 복지관을 이용하면서 불편사항 또는 불만사항, 고충을 고충처리함에 접수
    고충처리함 위치: 본관-지하 휴게실 및 식당 출입구 오른쪽 벽면, 별관-1층 화재경보기 옆
  • 본 복지관 홈페이지-참여마당-이용자의소리
  • 대면 및 전화상담-1층 사무실 및 전화 055-533-1840
※ 본 복지관은 이용자 학대 및 인권침해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,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필요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의 인권 신장과 보호를 조치하도록 합니다.
창녕군장애인종합복지관 외 인권침해 상담 및 구제기관
창녕군장애인종합복지관 외 인권침해 상담 및 구제기관 표
기관명 연락처 홈페이지 비고
국가인권위원회 (국번없이)1331 humanrights.go.kr  
경상남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055-603-8295 gnaapd.or.kr  
사)경남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055-283-9128 gncowalk.cowalk.or.kr  
창원장애인인권센터 055-274-1332 cwdhl.com